본문 바로가기
건강더하기

삭센다 사용법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 해야할 일

by º.º 2021. 4. 21.

삭센다 사용법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 해야할 일

비만은 현대인에게 있어 고질병과 같은 존재입니다. 저도 최근 급격히 불어난 살로 인해 고민이 많습니다. 여러분도 혹시 저와 비슷한 상황에 놓이셨나요? 그렇다면 집중하세요. 여기에 여러분께 도움이 될만한 다이어트 정보가 있습니다.

 

최근 아는 사람 사이에서 '강남주사' 내지는 '다이어트 주사'로 불리는 비만 치료제가 있습니다. 오늘의 주인공인 삭센다 주사 입니다. 그런데 이와 관련된 불법처방 또는 불법판매가 사회적으로 이슈를 끌어 모으며 더더욱 논란의 화제가 되었지요.

 

그렇다면 삭센다 어떻게 해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 그리고 부작용을 예방하는 방법 등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사회적인 이슈가 점점 커지만 아예 사용 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셔서 빨리 움직이세요.

삭센다 사용법 제품 특징 더 알아보기

1. 개요

삭센다 주사는 미국의 굴지의 제약사인 노보노디스크 사에서 만든 비만 치료용 주사제 입니다. 주 성분으로는 리라글루티드가 들어있는데 펜의 형태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국내에서는 2018년 초부터 판매가 시작된 제품입니다. 아는 사람 사이에서는 다이어트 주사로 큰 인기를 끌고 있지요.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이 필요합니다.

 

2. 어떤 사람에게 필요할까

삭센다 주사는 전문의약품이므로 의사의 판단에 따라 필요한 사람에게 투여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제품 내 동봉된 문서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사람에게 투여를 하도록 허가되어 있습니다.

삭센다 대상자 정보
1. 체질량 지수 BMI 가 30 kg/m^2 이상인 비만환자
2. 체중관련 동반 질환인 이상혈당증, 제2형 당뇨병, 고혈압, 이상지질혈증이 있으면서 BMI가 27 kg/m^2 이상인 과체중 환자

 

* 문제가 되는 부분

여기에서 잠깐, 제품 관련 이슈를 체크해볼까요? 여기에서 위의 조건에 해당하는 사람은 어느정도 비만한건지 감이 안잡히시나요? 국내 기준으로는 BMI 가 25 kg/m^2 이상이면 비만으로 간주합니다. 30 kg/m^2 이상이면 초고도 비만에 해당하는데 국내 인구에서 많은 수를 차지하진 않습니다. 

 

삭센다-제품-패키지-주사침-설명
삭센다-제품-설명

 

* 체질량 지수 BMI

여기에서 잠깐, 체질량 지수 BMI에 대해 아직 잘 모르는 분들이 계신가요? 네이버 등에서 체질량 지수 계산기 등을 검색하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리도 간단합니다. 자신의 체중(kg)을 신장(m)로 두번 나눠주시면 됩니다. 만일 60 kg, 160 cm 인 사람은 60을 1.6으로 두번 나눠주면 되지요. 이 경우에 BMI는 대략 23.4 정도가 되겠네요.

 

3. 효능 및 효과

삭센자 주사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크게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 임상실험을 통해 식이요법 및 운동이 병행되었을 때 비투약군에 비해 약 2.5 배 정도 체중이 감소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삭센다 효능 (공식자료 참조)
1. 체중을 감소시키는 효능과 함께 감소된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
2. 당뇨환자에게 있어 혈당을 강하시키는 효과
3. 심뇌혈관계의 합병증인 협심증, 심장마비 및 뇌졸중 등의 위험성 감소

* 제품의 작용원리

삭센다 주사가 체중감소를 유도하는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큰 포인트는 식욕을 조절하게끔 도와준다는 것이 입니다. 우리 몸에는 GLP-1 수용체에 대한 효능제로 본 약물은 작용합니다. 이로 인해 뇌의 식욕을 담당하는 부분을 활성화 시키는데, 이는 식욕이 덜 느껴지게끔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음식물의 섭취가 줄어들며 자연스럽게 체중감소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 부가적인 원리를 통한 효과

그리고 식욕을 줄이는 것과 함께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합니다. 이는 식사 후 빠른 혈당감소를 유발하는 것은 물론 당뇨환자의 과도하게 치솟한 혈당을 제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운동을 조절하여 위 내에 음식물이 오랫동안 남아있도록 합니다. 이는 적게 먹어도 큰 포만감이 느껴질 수 있게 하는 원리이지요.

 

다이어트-성공-탄수화물-섭취량
비만-탄수화물-관계-다이어트

 

삭센다 주사 관련 주의사항 및 부작용

1. 주사제의 한계

삭센다 주사는 펜 형태로 생겼는데 매일 피하부위에 주사를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는 잘못된 사용법으로 인한 피부 질환을 야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감염의 위험이 존재한다는 뜻이지요 .그리고 환자의 임의로 투약량을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는 점 또한 위험 요소입니다. 

 

2. 비용적인 부담

대부분의 다이어트 목적의 경우에는 의료보험이나 실비보험의 헤택을 받기 어렵습니다. 비급여 의약품으로서 값비싼 제품의 비용을 직접 부담해야 한다는 점은 상당한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삭센다 주사 1 박스에는 18 mg 이 들어있는 펜이 총 5개가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회당 투여 용량에 따라 사용량이 크게 달라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주사놓는-모습과-부담스러운-비용
삭센다-주사-방법-각도-비용-부담

 

3. 제대로 된 사용법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삭센다 주사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집중하세요. 이를 놓치면 여러분의 건강을 해치는 꼴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 설명서에 기재된 내용을 정확하게 준수하셔야 한다는 점 입니다. 특히 펜을 피하부위에 찌른 뒤 6초 뒤에 빼야 한다는 점과 각도나 깊이 등을 미준수한다는 부분은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습니다.

 

* 용량법

삭센다 주사는 초기에 저용량으로 시작해 점차적으로 용량을 증감할 수 있는 의약품 입니다. 여기에서 체크하셔야 할 점은 꼭 고용량을 해야만 효과가 높다는 것은 아닙니다. 체질에 따라 심하게 비만인 분들도 저용량 요법에서 크게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삭센다 주사의 용량 증가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차 용량
1주차 0.6 mg 으로 초기 투여를 진행
2주차 부작용 발생하지 않을 시 1.2 mg으로 증량하여 진행
3주차 부작용 발생하지 않을 시 1.8 mg으로 증량하여 진행
4주차 부작용 발생하지 않을 시 2.4 mg으로 증량하여 진행
5주차 이후 부작용 발생하지 않을 시 최대 용량인 3.0 mg으로 유지

*  부작용 발생시 대처방법

만일 해당 용량에서 부작용이 발생했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는 전적으로 처방한 의사의 지시에 따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해당 부작용이 심각하지 않은 증상이라면 투약을 유지한 채로 증량의 주기를 1주일 늦출 수 있습니다. 한주 더 투약 용량을 유지하면서 상태를 지켜본 이후 필요시 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 투여기간

만일 여러분이 16주간 투약을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투약을 중단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효과의 여부는 초기 대비 체중이 4% 이상 빠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60 kg 인 사람을 기준으로 했을 때 2.4 kg 이상은 경감효과가 나타나야 하지요. 이러한 주의사항을 미리 알아두시고 치료에 임하신다면 더욱 큰 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