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더하기

비트를 먹으면 안되는 사람 내가 해당될 수 있다고?

by º.º 2021. 4. 20.

비트는 혈관의 시한폭탄이라고도 불리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경감시켜주는 수퍼푸드 입니다. 그런데 효과가 좋은 만큼 부작용도 상당한 편이라 비트를 먹으면 안되는 사람들이 따로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이에 해당하신다면 미리 체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한국인의 식습관이 이전과는 크게 달라지며 각종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 점은 과도한 지방섭취 입니다. 육류와 튀겨낸 음식 등에는 기름이 많이 들어있어서 비만은 물론 각종 심뇌혈관 질환 등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사망률이 여전히 높은 심장마비나 뇌졸중 등도 이에 해당합니다.

 

신선한-비트-예시
갓-수확한-비트

 

비트 효능

 

비트에는 다양한 물질들이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여러가지 건강증진 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등은 비트의 효과를 더욱 배가시킵니다.

 

  • 칼륨은 비트에 들어있는 주요 미네랄로 우리 몸의 나쁜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특히 짜게 먹는 한국인의 식습관을 고려했을 때 비트를 통한 칼륨 공급은 체내 과잉 나트륨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나트륨이 제거되면 혈압 강하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질산염은 비트와 마늘 류에 들어있는 미네랄입니다. 공기 중 70% 이상이 질소이지만, 우리가 질소를 직접 섭취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질산염의 형태로 섭취하면 우리 몸에서는 산화 질소로 대사되어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혈관을 확장시켜서 혈압을 떨어트리는 한편 체내 각 세포에 영양공급을 활발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최근 항암작용까지 제시가 되었습니다.
  • 비트에는 다양한 항산화물질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안토시아닌과 베타시아닌은 매우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몸에서 생성되는 활성산소는 염증과 질병, 노화와 암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항산화물질은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여러분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도마-위-잘린-붉은색-비트-단면
붉은-비트-단면

 

비트 부작용

다양한 효과를 가진 비트이지만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아래에 해당하는 분들은 비트를 먹으면 안되는 사람들입니다. 현재 가지고 계신 질병이 악화되거나 각종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신장에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나트륨 제거에 도움이 되지만 이 과정에서 신장이 다소 피로해질 수 있습니다. 일반인이라면 큰 문제가 아니지만 신장질환이나 신기능저하 상태인 분들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칼륨이 몸에 축적되어 신장결석을 유발하고 각종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칼륨 농도가 쌓이게 되면 심장마비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고혈압이나 저혈압 환자의 경우 비트 섭취를 피하세요. 칼륨과 질산염 등으로 인해 혈압이 낮아질 수 있는데 저혈압 환자에게는 독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 환자도 마찬가지 입니다. 현재 복용하시는 약과 충돌하여 정상적인 작용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은 비트를 먹으면 안됩니다. 질산염은 소화기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많은 분들이 비트를 드시고 설사와 복통을 경험하는데 이 때문입니다. 특히 위나 십이지장 등에 궤양성 질환이 있거나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경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ABC주스-들어가는-당근-브로콜리-사과
ABC주스-당근-사과

 

비트 먹는법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안전하게 비트를 섭취할 수 있을까요? 처음 비트를 드신다면 소량으로 시작하십시오. 처음부터 과량을 드시면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몸의 상태를 보며 점점 양을 늘려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소량임에도 비트가 독하게 느껴지신다면 살짝 데쳐서 드셔도 됩니다. 

댓글